[회고] 3주차 회고 ( Spring Boot Week1 )
2022. 11. 6. 18:30ㆍ프로그래머스
배우고 공부한 것들
- Spring과 Spring Boot
- https://steady-coding.tistory.com/594 ( Spring 정리된 글 )
- Profile
- 개발서버 혹은 로컬 서버에서의 설정들과 운영서버에서의 설정들이 다를 경우가 대게 존재한다.
- 이 설정들을 매번 변경하는 것은 쉽지 않기에 profile을 이용해서 각자 다른 설정들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.
- properties, YAML
- 각각의 서버마다 다른 설정을 제공해줄 설정파일이다. 또한 외부에서 받아오는 중요한 특정 값들 예를 들면 외부 API를 위한 API key, Secret Key 등 외부 설정값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파일이다.
- properties
- name = value 형식의 포맷을 가진 파일이다.
- yaml
- 계층 구조 형식으로 값을 지정하고 prefix의 중복 제거가 가능하다.
- https://newwisdom.tistory.com/89
- Logging
- slf4j는 여러 Logging 라이브러리의 추상체로써 동작하여 해당 라이브러리로의 종속성을 저하시키기 위한 라이브러리이다.
- Logging 라이브러리 중 현재 많이 사용되는 것은 logback
- 얘가 왜 많이 사용될까? 이전에 사용되던 log4j보다 향상된 필터링 정책, 기능, 로그 레벨 변경 등에 대해서 서버를 재시작할 필요없이 자동으로 리로딩을 지원한다는 장점이 있다.
- logback에는 로그 레벨이 5단계로 구분됨. Error > Warn > Info > Debug > Trace
- 어떤 로그 레벨들을 남길지를 결정할 수 있고 설정파일을 작성해서 하루하루마다의 로그들을 저장하는 방법도 이용할 수 있음.
- Layered Architecture
- https://gnuoyus.tistory.com/70
느낀 점
Spring과 Spring Boot를 강의를 보면서 헷갈리고 개념이 정확히 정리되지 않은 부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더 공부해야함을 느꼈고 또 Layered Architecture를 공부하면서 정확한 이해가 되지 않고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서 멘토분들께 여쭤보니 너무 정성스러운 대답을 해주셨다. 그리고 추가로 객체지향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다면 나중에 자연스럽게 Layered Architecture나 DDD나 다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주셔서 이에 대한 공부가 필요할 것 같았다.
부족한 점이 아직도 정말 너무너무 많지만 그래도 나만의 속도로 조금씩 나아가고 있는 것을 느껴서 자신이 대견스럽다. 잘하고 있는 것 같다(물론 자만하진 않는다,,,). 하지만 요즘 주말엔 쉬는 시간이 너무 많아서 주말 중 딱 하루만 푹 쉬고 나머지 날은 평일과 같은 패턴으로 살아야겠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.
다음 주도 힘내서 열심히 공부해보자. 그리고 과제 절대 밀리지 말자. 밀리니까 인생이 힘들어짐을 느꼈다,,,
'프로그래머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회고] OOP, TDD 이용한 계산기 프로젝트 회고 (0) | 2022.11.03 |
---|---|
[회고] 1~2주차 회고록 (0) | 2022.10.31 |